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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평가의 유형

시스템 평가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며 그것의 종류로는 경영진에 의한 평가, 사용자에 의한 평가, 운용 책임자에 의한 평가, 계획 책임자에 의한 평가, 감사에 의한 평가 등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평가 유형에 따른 내용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으며, 본 장에서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내용들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본다.

1. 경영진에 의한 평가

소요비용에 대한 평가, 소요시간에 대한 평가, 계획 진행 과정에 대한 평가, 시스템 제어기능에 대한 평가, 시스템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평가, 시스템의 목적달성에 대한 평가 등을 한다.

2. 사용자에 의한 평가

사용 및 이해 용이도, 문서화 처리의 정확성, 사용자의 요구 파악 및 충족도, 계획 진행 중 사용자와의 협조도, 문제점의 정확한 정의 및 신 시스템에서의 문제 해결도, 데이터의 처리과정 및 처리의 신속도, 필요한 보고서의 내용 충실도, 시스템의 확장 가능성, 시스템 수행의 계획 대 실제의 대비, 운영비용의 계획 대실제의 대비 등을 평가한다.

3. 운영 책임자에 의한 평가

문서화 처리의 정확성, 작업 수행 시간, 처리과정의 완전성, 사용 및 운영의 용이도, 시스템 설계의 기술 수준 등을 평가한다. 

4. 계획 책임자에 의한 평가

사용자 협조도, 시스템 개발계획 진행 과정, 계획수행 자원의 충족도, 시간 계획의 타당성, 경영진의 관심도 및 참여도, 계획 수정에 대한 제어, 경영진 및 사용자의 신뢰도 등을 평가한다.

5. 감사에 의한 평가

시스템의 제어 기능, 입출력 처리 기능, 시스템 보안처리 기능, 프로그램과 데이터의 보호처리 기능, 재난 방지 대책 등을 평가한다.

6. 시스템 도입의 평가

시스템 도입의 평가는 도입된 컴퓨터 시스템이 기업에 얼마나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인지를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평가의 중심이 되는 것은 컴퓨터 시스템의 도입 비용과 도입후의 효과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컴퓨터 도입에 따른 이익과 비용을 산출하여 그 차이를 평가하려는 기본적 평가법이다. 따라서 시스템 도입의 평가에 사용되는 이익과 비용의 요소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시스템의 장애]

시스템 장애는 기계의 고장, 정보의 파괴, 정보의 오류, 정보의 도난 등 여러 원인에 의하여 발생된다. 근본적으로 장애가 발생되지 않도록 유의하고, 발생되었다면 어떻게 복구할 것인지 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이렇게 시스템에 발생될수도 있는 각종 장애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해 두는 것이 신뢰성의 설계인다. 따라서 입출력 정보의 체크, 체크 시스템 설계, 정보처리 시스템의 신뢰성 향상 방안을 항상 시행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시스템 사용 도중에 장애가 발생하게 되면 어떻게 신속하게 발생한 장애를 극복할 것인가를 설계하여야 하며, 신뢰성 설계의 순서는 장애 분석, 장애 대책, 장애 복구의 순으로 진행한다.

 

정보처리 시스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장애는 크게 컴퓨터 자체의 고장에 의해서 발생되는 하드웨어의 장애와 사용자에 의해서 작성된 데이터들과 프로그램들에 의해서 발생되는 소프트웨어에 의한 장애의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전용 전원과 공기 조절 설비의 고장으로 인한 전원 공급 중단, 온도와 습도의 불균형 문제로 인한 장애를 말한다. 대부분 중형 이상의 시스템에는 전원공급을 위한 장치와 공조시설이 필요하며, 장애 원인을 찾을 때는 반드시 전원부분과 공조시설이 필요하며, 장애 원인을 찾을 때는 반드시 전원부분과 공조시설 부분으로 나누어서 생각해야 할 것이다.

 

정보처리 시스템상에서 작성되고 이용되는 정보가 장애를 발생시킨 경우를 말하며, 여기에는 정보의 파과에 의한 장애, 파일 장치의 하드웨어 고장에 의한 정보의 파괴, 프로그램 실수에 의한 정보의 파괴, 관리 체계의 미흡으로 인한 정보의 파괴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시스템의 문서화]

문서는 시스템 개발에 관련된 모든 행위를 문서로 만들어 두는 것을 말한다. 즉 문서는 시스템 개발, 운영 및 유지 보수에 관한 내용을 기록한 모든 정보를 의미하는 것으로 필요한 경우 재생산, 분배, 갱신, 참고될 수 있는 표준화된 형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시스템의 문서화는 개발된 시스템을 유지 보수해 나가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문서화란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 작성되는 모든 문서를 목적과 용도에 맞게 편집하여 각 요원간에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매체를 말한다. 따라서 문서화 작업은 시스템에 관한 일반적이고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이와 같은 문서화는 개발된 시스템을 유지 보수해 나가기 위하여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며, 전산화 과정에서 분석, 설계, 개발보다도 더 중요하다. 따라서 시스템 분석자나 프로그래머는 이러한 문서를 통해서 의사소통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문서화는 다음 사항을 만족해야 한다.

 

문서화는 개발 작업의 생산물이며, 소프트웨어 작성 작업은 두뇌 활동이기 때문에 개발 요원 자신을 위해서 그 사고의 과정과 결과를 정리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또한 개발 팀은 물론 시스템을 보수하는 그룹 또는 운용하는 그룹간의 정보 교환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문서화의 기능*

작업사이 및 단계 사이의 정보전달과 의사소통 수단의 기능을 가진다.

프로그램 수정 및 정정의 기록을 위한 정보의 축적 기능을 가진다.

문서화 자체로서 보고서의 기능을 수행 한다.

다른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지침서로 사용된다.

형식을 표준화하여 개발 작업을 용이하게 한다.

누구나 이해하기 쉽고, 유지 및 보수가 용이하도록 한다.

표준화를 통해 수정 및 관리에 따른 혼란을 방지한다.

개발팀에서 운영팀으로 인수인계가 용이하다.

시스템 사용자에게 운영의 용이성을 제공한다.

 

*문서 작성시 유의사항*

보는 사람에 따라 해석이 다르게 될 수 있는 표현은 하지 않아야 한다.

쓰는 사람의 표현력에 좌우되는 표현, 즉 미사여구를 쓰지 않아야 한다.

표현의 빠짐이나 모순이 생기지 않도록 배려한다.

될 수 있는 한 표나 기호를 사용하고 문장 표현은 최소한으로 하는 것이 좋다.

표준화된 특정 용지를 사용한다.

편철이나 복사 작업에 적합한 용지를 사용한다.

용지는 최소한으로 줄이고, 내용은 간결하고 명료하게 한다.